주택청약통장 추천 및 1순위 조건 출금 되나요?

주택청약통장 추천 및 1순위 조건 출금 되나요?

2023. 2. 10. 22:27알아두면쓸모있는내용들

728x90
300x250

주택청약통장

부동산 시장이 불경기에 접어듦에 따라 분양에 청약을 신청하는 사람들도 줄었고, 무엇보다 신청 후 당첨되더라도 취소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 대출 이자가 높아진 탓도 있지만 지금 부동산이 한창 침채기인데 굳이 시중가 보다 높은 분양가에 집을 사고싶어 하는 사람들이 적어졌기 때문이다.
분양 일정과 시공 예정이었던 아파트들도 줄줄이 후분양이나 입주 일자를 미루는 등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지만 집이 진짜 필요한 분들은 지금이 어쩌면 기회일 수 있다.

특히 새 아파트는 누구나 선호하기 마련이다. 새로 지은 집에 분양받아 가기 위해 주택청약을저축을 예전부터 준비하던 사람이라면 고민이 될 수 밖에 없다.

청약통장

청약통장은 '주택청약종합저축'을 을미한다. 공공분양, 민간분양 등 분양을 하는 주택, 아파트 등을 청약 신청할 수 있는 자격조건 중 하나이다. 보통 횟수를 많이 넣거나 납입금액이 많으면 좋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유지가 힘든 분들도 있다. 청약통장은 결국 없는 돈 샘 치고 넣어야 하고 최소한의 금액으로 필요한 청약 유형의 자격조건을 갖추고 싶다면 600만원까지만 넣는게 좋다고 한다.

주택청약통장 1순위 조건

반응형

공공분양 특별공급 유형별 자격조건 중 생애최초 유형은 청약통장 가입 24개월, 납입 24회, 납입금600만원 이상이 조건이다. 노부모 부양도 청약통장 가입 24개월, 납입 24회 이상이고 다자녀와 신혼부부는 가입 6개월과 납입 6개월의 자격 조건이 있다. 우선 특별공급을 1순위로 하기에 납입금 600만원만 채우고 그 뒤로 납입을 하지 않고 가지고 있는게 좋다.
즉, 청약통장에 얼마나 오랫동안 많은 금액을 넣어놨는지는 중요치 않다. 그러므로 자격조건만 맞추는게 좋다.

민간 분양도 예치기준금액이 지역, 면적별로 다르지만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는 서울 부산 기준 300만원. 그 이외 광역시는 250만원, 광역시 외 지역은 200만원만 예치되어 있어도 충분하다.
전용면적 102제곱미터와 135제곱미터, 모든면적에 청약할 수 있는 기준은 조금씩 높아지지만 분양사에서 보통 84제곱미터를 대부분 분양하기 때문에 300~600만원만 예치되어 있어도 크게 무리가 없다.

단, 공공분양 중에서도 특별공급이 아닌 일반공급은 납입금이 많을수록 좋은 경우가 있다. 납임기간과 납입 금액에 따라 가점이 결정되는데, 일반공급을 노리는 예비청약자라면 매달 최대 10만원씩 인정되는 납입금액을 장기간에 걸쳐 꾸준히 납입하는게 유리하다고 한다. 하지만 일반적인 청년층은 특별공급 당첨 확률이 높으므로 잘 생각해야 한다.

조건을 맞추는게 기본이고 1순위에 들려면 청약가점을 많이 받아야 한다.

민영주택 1순위 조건은
1) 가입기간 2년 이상
2) 지역과 면적에 따른 예치금 충족
3) 청약 지역 1년이상 거주(수도권2년) -> 최근 폐지됨
4) 무주택 또는 1주택 세대

즉, 2년이상 가입된 납입횟수 24회 이상인 무주택 세대이며 거기에 부양가족이 있거나 신혼부부이거나 하면 1순위 점수가 더 높아진다.

청약통장 출금이 되나요?

728x90

안타깝게도 청약통장은 청약을 위해 사용을 했거나 해지를 하게되면 납입해 둔 금액은 회수가 안된다. 목돈이 청약통장에 묶여있길 원치 않으면 납입 금액을 조정하는게 좋다. 특히나 청약통장은 예치이율도 없다. 그러니 없는 돈이라 생각해야 한다.

주택청약통장 추천

주택청약을 할려면 보통 아파트를 청약하는데,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서 신청하거나 국민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그러므로 신청이 편리하려면 국민은행에서 가입하는게 조금 더 낫지만 은행마다 혜택이 다르므로 따져봐야 한다.

농협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신한, IBK기업, 국민, 대구, 부산, 경남은행 이렇게 총 9개 은행에서만 판매하는 주택청약통장. 처음 주택청약통장을 만들게 되면 혜택이 있는데 미성년자의 경우 장학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고 1~2만원의 납입금을 지급하는 경우도 있다.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으면 은행에서 평가하는 점수를 조금 더 획득할 수 있는것은 다들 동일하다.
은행이율도 현재 1.8%로 동일하기에 어느 은행에서 가입하거나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
주거래은행을 정해서 같이 가입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다.


최근에는 주택청약통장 이율이 너무 낮으므로 올려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어차피 이자가 쌓이지는 않으니 잘 모르겠고 또 청약당첨이 쉬운일이 아니기에 과연 노력하면 행운이 올 것인가 믿음도 조금 부족하다. 그래도 보험이라 생각하고 나이가 어리다면 특히나 20대 초년생이라면 준비해두는게 좋을 것 같다.
(미성년자의 경우 납입기간이나 금액은 인정되지 않으므로 주로 부모가 아이에게 자산 증여를 위한 통장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10년마다 증여세 면제 기회가 오기 때문.)


이렇게 주택청약통장 추천 및 1순위 조건 출금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728x90
300x250